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입C가 아닌 일반 USB 메모리스틱의 경우 USB3.1은 USB3.0과 동일한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.
상세하게 설명드리면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.
USB 3.1 vs. USB Type-C vs. USB 3.0 What’s the difference? (velocitymicro.com)
제가 이해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1. 위에 그림 케이블 구분 : USB Type C to USB Type A
2. 데이터레잇 상세 : USB Type C (최대 USB3.1 = Gen2 : 데이터레잇 = 10Gbps) to USB Type A (최대 USB3.0 = Gen1 : 데이터레잇 = 5Gbps)
: 결국 위에 그림의 케이블은 5Gbps 밖에 되지 않습니다.
왜냐하면 타입C에서 아무리 10Gbps로 보내 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TypeA에서 5Gbps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.
조금더 물리적으로 설명을 드리면
Type A의 경우 데이터핀이 Tx+ / Tx- / Rx+ / Rx- 로 총 4개로 구성
Type C의 경우는 Tx+ / Tx- / Rx+ / Rx- 가 2쌍씩 있습니다. 그래서 총 8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.
그래서 TypeC의 경우는 전송라인이 2배이므로 2배의 전송속도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.
그렇다고 해서 USB3.1 메모리스틱 (타입A)라고 광고하며 판매하는 제품이 과장광고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.
왜냐하면 HDMI 사례에서 HDMI2.1 지원의 경우 HDMI2.1이 모두 지원되지 않아도 일부만 지원되도 HDMI2.1이 맞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.
그 맥락에서 메모리스틱도 과장광고는 아닐 것이라 생각됩니다.
하지만 제가 설명드린 것을 이해 하셨다면 메모리스틱 구매에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.
참고로 메모리스틱의 속도가 기입되어 있는데요. 그 테스트 결과를 보고서 사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.
5Gbps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MAX로 데이터레잇이 나오고 있지는 않아서
판매자들은 주로 실제 속도를 기입하고 있어서 참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